오늘은 한 때 흠슬라라고 불렸던, HMM이라는 주식 종목에 대한 주가 전망과 목표 주가, 기업 정보에 대해서 설명 예정입니다. 최근 하림그룹에서 HMM을 6조 4000억 원이라는 거금을 들여서 인수하게 되면서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해운 불황과 자금 부담을 안고 인수 합병에 들어가게 되었지만, 팬오션 경영 노하우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의 중심은 미래의 기업 가치를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움직이는 것입니다. 투자할 종목을 고르기 전에 현재 기업 상태와 지표를 살펴야 합니다. HMM 주식의 주요 현황과 투자 정보를 확인하시고 주식 투자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유용한 정보들을 모아 놓은 자료를 확인해 보세요..
자본주의 시대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는 지금 당장 소액으로 주식투자를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마다 화폐의 가치는 떨어지기 때문에 현금성 자산을 들고 있는 것만으로도 매년 마이너스 투자 효과를 느끼게 됩니다.
내가 공부를 해서 100%를 다 이해하고 투자를 시작하면 이미 늦습니다. 일단 주식계좌를 개설하고 1주라도 매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1주라도 들고 있는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과, 아무것도 없이 이론만 배우는 공부는 질적으로 차원이 다릅니다 오늘 당장 증권 계좌를 개설하고 무슨 주식이든 1주씩 사서 투자에 대한 연습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HMM 기업개요
2. HMM 주가분석
3. HMM 가치분석
4. HMM 결론 및 향후 전망
5. 함께 보면 좋은 글 추천
1. HMM 기업개요
HMM는 해상운수 기업입니다. 대표자는 김경배이며 설립일은 1976/03/25, 주식 상장일은 1995/10/05입니다. 전체 종업원 수는 1,754명이고 본사 주소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여의도동, 파크원 타워 1)입니다.
HMM은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며,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HMM의 최근 4년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매출액
|
64,133 | 137,941 | 185,828 | 83,994 |
영업이익
|
9,808 | 73,775 | 99,516 | 5,640 |
2022년 매출액 최대치를 갱신하고, 2023년은 50% 수준으로 떨어진 모습입니다. 영업이익도 급격하게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해운업이 침체되면서 발생된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식투자의 가장 중요한 지표 3가지에 대해 연도별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확실히 2022년 최대치를 찍은 이후 2023년에는 전체적으로 지표가 좋지 않은 국면으로 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ROE | 8.92 | 88.62 | 64.98 | 3.85 |
EPS | 384 | 13,754 | 20,623 | 1,550 |
PER | 36.32 | 1.96 | 0.95 | 9.91 |
최근 뉴스
투자 결정에 유의하기 위해 항상 최신 뉴스를 확인하고 빠른 정보 습득이 중요합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2. HMM 주가분석
HMM 현재 주가는 17,540원이며 전일 대비 2,170원 (14.12%)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HMM의 주주현황을 살펴보면 한국산업은행(외 1인)이 지분 57.88%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HMM는 해상운수 기업으로 장중 기준으로 주가는 17,540원입니다. HMM의 시가 총액은 12조 858억 원이며 발행 주식수는 689,039,496주입니다. 외국인 보유 비중은 8.71%이며 장중 거래량은 10,752,304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현재까지 83,994억 원, 영업이익은 5,640억 원을 달성중 입니. EPS는 1,550원이며, PER은 4.04배입니다. ROE는 2022년 12월 기준으로 64.97%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HMM 주식 배당수익률은 6.14%입니다.
대주 구성 정보는 단기 투자에는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장기적인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대주 구성과 대표의 정보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EPS, PER, ROE 등 주식 기초 용어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이 글의 맨 아래에 있는 5. 함께 보면 좋은 글 추천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3. HMM 가치분석
HMM의 가치를 분석하기 위해 HMM만의 독보적인 아이템을 선정하여 전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컨테이너 선박 사업
HMM의 컨테이너 선박 사업은 글로벌 경기 회복과 e-커머스 시장의 성장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라 전반적인 물동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e-커머스 시장의 성장은 컨테이너 수요 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벌크선 사업
HMM의 벌크선 사업은 글로벌 경기 회복과 원자재 수요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라 전반적인 산업 활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원자재 수요 증가는 벌크선 수요 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HMM은 친환경 선박 도입을 확대하고 있으며, 글로벌 해운업계의 친환경 규제 강화에도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3) LNG 운반선 사업
HMM의 LNG 운반선 사업은 글로벌 경기 회복과 LNG 수요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라 전반적인 전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LNG 수요 증가는 LNG 운반선 수요 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HMM의 가치에 대한 홈페이지 소개 내용을 발췌해 보았습니다.
HMM은 고객의 화물 가치를 키우는 ‘밸류 크리에이터’입니다
HMM의 컨테이너선 사업은 전 세계를 연결합니다. 바다에서는 화물과 함께 승선한 선원들이, 육지에서는 항로·화물·선박 각 분야 전문가들이 정확한 시간에 안전하게 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경쟁력을 갖춘 초대형 컨테이너선부터 소규모 항만에 기항할 수 있는 소형선까지 다양한 크기의 선형을 활용해 촘촘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륙운송 서비스와 연계해 고객이 원하는 장소까지 배송하는 End to end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세계 3대 해운동맹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 정회원으로서 세계 주요 선사들과 협업해 서비스 폭을 넓혔습니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은 사업부문에서 출발합니다. HMM은 운영 선대를 친환경 선박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새로 발주하는 선박은 LNG 추진선으로 개조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나아가 친환경 연료에 대한 연구도 이어감으로써 진정한 탄소중립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최첨단 스마트 선박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글로벌 해운업계에 기술 혁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선박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컨트롤할 수 있는 선박종합상황실(Fleet Control Center, FCC)을 구축해 더욱 안전한 운항과 철저한 화물 관리가 가능합니다.
HMM의 견고한 사업을 뒷받침하는 소개 내용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해당 기업의 연도별 매출액을 고려한다면 독보적이고 매력적인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4. HMM 결론 및 향후 전망
<해운업 침체 국면>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임. 동사는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함.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며,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7% 감소, 영업이익은 92.3% 감소, 당기순이익은 90% 감소. 동사는 2020년~2022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치솟았던 글로벌 해운운임이 다시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낮아진 결과이며 에너지 가격 부담으로 소비가 회복되지 않음. 컨테이너 부문에서 미국 경제의 불확실성과 소비시장 수요 회복 지연으로 단기적 급격한 공급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림 그룹에서 인수 후 향후 어떻게 될지는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인수합병 소식에 주가는 크게 들썩이지만 고점에 한번 물리게 되면 탈출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니, 신중하게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외국인, 기관 및 개인 세 가지 주요한 매수 세력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개인 투자자가 가장 많은 주식을 구매합니다. 각각의 투자 방식이 맞지 않아 개인 투자자는 큰 매수 주체임과 동시에 주식에서 가장 약한 세력입니다. 간단히 표현하면, 투자 전략이 집중되지 않아 기관투자자나 외국인 투자자에게 졌던 것입니다.
그 때문에 개인 투자자는 기관이나 외국인 세력의 움직임을 따라가며, 약한 세력에서도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기관 투자자를 따르는 경우가 최근에 자주 발생하며, 이는 외국인 매수의 불신과 개인의 단기 거래가 기관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동시에 매수하는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최고의 전략이고, 이는 해당 종목이 뛰어나다는 증거입니다. 기업의 현재 상태와 시장에서의 위치, 그리고 기관과 외국인의 매수 추세를 분석하면 주식의 전망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이것은 수익률을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
5. 함께 보면 좋은 글 추천